LEENALCHI 이날치

날짜11.6 시간16:20 무대Jazz Island
안이호 Ahn Yi Ho(vocal)
이나래 Lee Na Rae(vocal)
권송희 Kwon Song Hee(vocal)
신유진 Shin Yu Jin(vocal)
장영규 Jang Young Gyu(bass)
이철희 Lee Chul Hee(drums)
박준철 Park Jun Cheol(guest bass)
현재 한국에서 가장 뜨거운 그룹인 이날치는 두 명의 베이스, 드러머 그리고 네 명의 보컬로 구성된 얼터너티브 팝 밴드다. 2019년 결성되어 조용히 입소문을 타기 시작한 이날치는 다양한 무대에서 부지런히 공연해왔으며, 2020년 발매한 1집 [수궁가]로 판소리를 현대의 팝으로 재해석한 댄스 뮤직을 선보이며 2020년을 온통 ‘범’의 해로 만들었다.

‘1일 1범’이란 말을 만들어낼 정도로 선풍적인 인기를 끈 타이틀곡 ‘범 내려온다’는 두 대의 베이스와 드럼으로 이루어진 독특한 리듬섹션의 그루브와 각각 개성 강한 4명의 보컬이 창의적으로 수궁가를 해석하여 만든 중독적인 음악으로, 한국 음악신에 신선한 충격을 안겨주었다. 이날치는 판소리가 지금 시대와 이처럼 잘 어울릴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으며, 서로 다른 장르를 맥락 없이 섞는 어설픈 퓨전/크로스오버가 아닌 진정한 한국형 ‘얼터너티브’ 음악이 무엇인지를 우리에게 제시해주었다. 이날치는 2021년 제18회 한국대중음악상 ‘올해의 음악인’과 ‘최우수 모던록-노래’를 비롯해 3개 부문을 수상하며 대중적인 반응뿐 아니라 음악적인 성취까지도 인정받았다.

이러한 이날치의 진가는 특히 라이브 무대에서 빛을 발한다. 2021년 자라섬재즈페스티벌은 모두의 예상을 뛰어넘는 이날치 음악의 진면모를 직접 확인할 수 있는 시간이 될 것이다.